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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CG/CookieRun:Braverse

쿠키런:브레이버스 플레이 매뉴얼 리뷰

by BrighTlsh 2023. 6. 29.

출처:쿠키런:브레이버스 공식사이트 플레이 매뉴얼

6월 29일자로 드디어 플레이 매뉴얼이 공개되었다. 간단한 룰북이고 세세한 룰이나 키워드 룰까지는 공개 되지않았다.

그래도 관심있으신 분들은 아래링크를 들어가셔서 확인해보시길 바란다.

http://cookierunbraverse.com/teaser/#

 

쿠키런: 브레이버스

용기있는 자가 새로운 차원의 문을 연다! 쿠키런 캐릭터들과 짜릿한 오프라인 배틀 트레이딩 카드 게임을 경험해보자!

www.cookierunbraverse.com

 

이 밑으로는 매뉴얼을 보고 개인적인 감상이다.

 

1.승리조건[브레이크 에리어에 있는 쿠키의 레벨의 합이 10이상]

 승리 조건은 생각보다 단순하다. 쿠키가 HP의 수만큼 카드를 밑에 놓게되는데, 쿠키에게 데미지를 주면 받은 데미지만큼 쿠키가 가지고 있던 카드를 브레이크 에리어에 놓게 된다. 이렇게 브레이크 에리어에 있는 쿠키의 레벨합이 10이상이면 승리한다. 물론 다른 승리 방식도 있다. 포켓몬과 비슷한데 쿠키를 내려놓을 수 없는 상황이 되게 되면 승리하게된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유희왕이나 매직처럼 HP계산을 따로 할 필요도 없다보니 준비물이 적은 점이 너무 좋다.

 

2.덱 구축[메인 덱 60장, 동일 넘버 카드 최대 4장, [FLIP]카드 최대 16장]

 60장이상은 가능한지 모르겠지만 스탠다드 카드 60장, 포켓몬과 매직이 같은 사이즈인데 셔플이 많아지면 조금 불편할거같다. 동일넘버 카드 4장은 아마도 동명카드가 나올것을 대비하여 한거 같다. 쿠키런에 많은 쿠키가 있다해도 카드 풀이 늘어나다 보면 결국 겹칠 수 밖에 없으니 좋은 선택인거 같다. 대신 재록할때는 아마도 동일 넘버로 재록하게 될거다.
 마지막으로 FLIP카드 어떻게 보면 이 게임의 핵심이 될 카드이다. 쿠키가 데미지를 입으면 HP에서 카드를 오픈하는데 FLIP카드가 나오면 FLIP효과를 발동하는데 이게 아직 룰은 정확하게 모르겠지만 1장씩 오픈하다보니 만약 FLIP카드에 쿠키에 데미지를 주는 카드가 나오면 중간에 데미지 체크가 멈출지는 추후 공개될 카드를 봐야할거같다. 

 

3.카드의 종류[쿠키, 아이템, 트랩, 스테이지]

유희왕으로 비교하면 쿠키-몬스터, 아이템-마법, 트랩-함정, 스테이지-필드 로 보면 딱 맞다. 대신 아이템은 자신 메인턴에만, 트랩은 상대가 공격 해왔을때 반응한다는점이 차이점이다. 트랩이 코스트를 지불해야하다보니, 자신턴의 행동을 아끼고 상대 공격에 반응해야하다보니 아마도 일반적인 덱에서는 많이 투입되지는 않을거 같고 컨트롤 덱에서는 적극활용해 볼만 하다. 

 

4.카드를 놓는 장소[배틀 에리어, 서포트 에리어, 브레이크 에리어, 덱, 패, 트래시, 스테이지 에리어]

 쿠키는 최대 2장까지 자신 배틀 에리어에 쿠키가 없다면 패에서 쿠키를 반드시 등장 시켜야 하는점, 등장시킬 수 없다면 패배한다. 상대의 브레이크 에리어 쿠키의 레벨을 채우지 않고 상대를 이기는 방법이다. 컨트롤 덱의 핵심 승리 플랜으로 예상된다. 
 서포트 에리어 다른 카드게임과 다른 점이다. 아마도 듀얼마스터즈였나? 다른 게임에서 이렇게 하는 게임이 있던거 같은데 매직에서 7땅0땅7땅을 경험해본사람이라면 따로 마나 카드가 없으니 랜드 스트레스 받지 않아도 되는 점이 너무 좋다. 대신 아직 듀얼컬러 카드가 없다보니 다색으로 덱을 구성할려면 적절한 색분배가 필요하다.

5.리프레시

 덱이 0장이 되면 트래시에 있는 레벨1 이상의 쿠키를 브레이크 에리어에 놓고 트레시에 있는 카드를 덱으로 돌리는 시스템이다. 아마도 덱사 플랜을 막은거같은데, [FLIP]이 있다보니 어느 정도 악용할 여지는 남아 보인다. 룰북에는 [FLIP]이 쿠키에만 있다고하는데 패 버리는 효과가 있다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심지어 현재 패 매수 제한도 없는데 추후 추가되는 카드 풀에 따라 [FLIP]으로 장난 치는 덱이 나올 수 도 있다고 본다.

 

6.게임의 흐름

 포켓몬 해보신분이면 포켓몬 생각하는게 편할거같다. 선후공결정-6장드로-멀리건(선공이먼저)-쿠키를 패에서 한장 배틀에리어에 뒷면으로-내려놓을 쿠키가 없다면 패 덱으로 되돌리고 셔플 후 다시 6장드로-상대는 이 횟수마다 드로

첫 드로에 쿠키가 잡히도록 덱을 구성해야한다. 60장이다보니 조금 빡센감도 있지만 포켓몬쪽을 참고해서 덱구성을 참고하면 좋을거 같다.

 

7.턴의 흐름[액티브-드로우-서포트-메인-엔드]

 서포트 페이즈만 확인 하면된다. 패의 한장을 서포트 에리어에 놓고 해당카드의 색깔에 맞춰 코스트로 사용 할 수 있다.

턴1회이다보니 초반에는 하다가 특정 마나 이후 부터는 안하는게 좋다. 메인은 하스나 디지몬처럼 공격이나 아이템을 자유롭게 진행 할 수 있다. 

 

8. 배틀

 공격하려면 쿠키를 레스트 심지어 공격 하려면 코스트까지 사용해야하니 코스트가 조금 빡빡해질거라 본다. 거기에 트랩까지 생각하면 서포트에리어에 조금 많이 대기시켜야할지도? 

 데미지 체크를 한장씩 하다보니 중간에 공격하던 쿠키가 사라지면 어떻게 처리될지가 궁금하다.

 

큰틀은 이정도이고 추후 추가로 공개되고 있으니 여러분도 확인해보시고 생각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