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CG

TCG 홀 대회 임하기 전에 읽어두면 좋은 글

by BrighTlsh 2024. 8. 9.

안녕하세요.

현재 디지몬/러시/원피스 세개 게임모두 저지로 활동하고 있으며, 이전에도 비슷한 글을 작성하였지만 다시 또 시즌이 돌아와 이야기 해보려합니다.

 

무더운 8월 한국에서 세개의 큰 대회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8월 10일 원피스 챔피언십

8월 11일 러시듀얼 최종전

8월 18일 디지몬 DC-1

이렇게 3개의 홀대회가 있습니다. 원피스 300명,디지몬 250명,러시듀얼 약 80명 규모의 대회입니다.

이러한 큰 대회에서는 참가자 여러분들이 신경써야하는 부분들이 많습니다. 크게 [공통],[원피스],[러시],[디지몬] 으로 여러분들이 신경써야하는 부분을 카테고리로 나누어 작성되어있습니다. [공통]카테고리는 모든 유저분들이 참고해두면 좋은 부분으로 꼭 읽고 참가 하셨으면 합니다. 각 게임 카테고리 별로 게임중 일어날 수 있는 이슈에 대해서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도 작성되어있습니다.



1.대회전날 및 당일 준비해야하는 사항 [공통]

덱, 레시피, 위치 확인, (플레이매트, 게임에 필요한 주사위 등), 메모장, 볼펜, 화이트, 여분의 프로텍터

 

기본적인 준비물로는 위와 같습니다. 

1) 레시피

레시피는 가능하면 수기로 작성한것이 아닌 타이핑 되어 있는 인쇄물이 좋습니다. 수기로 작성되어 있으면 저지가 확인할때 애로사항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레시피를 작성 하실때 디지몬,원피스의 경우 코드 번호가 제일 중요하기때문에 코드번호를 꼭 다시 한번 확인해주세요. 

제출직전 레시피 수정을 위해 볼펜과 화이트를 가져가두면 제출직전 수정에 용이합니다.

 

2)덱

대회에 참여한다면 생명과 같은 덱은 꼭 챙겨 가야겠죠? 하지만, 덱만 챙기지 말고 대회 직전 덱레시피 수정을 할 수 있으니 가능하면 여분의 카드를 따로 챙겨가면 좋습니다.

가능하면 덱의 경우 하나의 덱케이스에 대회참가용 덱만 따로 넣어두는게 좋습니다.

저의 경우 더블덱케이스에 주사위와 덱을 넣어두고 매트와 덱케이스만 손에 들고 바로 착석해서 바로 게임 준비 할 수 있게합니다. 아니더라도 가방에서 여러 덱케이스를 넣어둔 케링케이스에서 꺼내게되면 홀대회에서는 준비 시간이 여유롭게 주어지지 않을 수 있으니 이러한 면에서 손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3)위치확인 및 간식

보통 홀대회장은 역에서 떨어진 곳에 위치한 경우가 많아 한번에 찾아가기 어려운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니 꼭 사전에 어느 길로 가야하는지 한번 더 체크하고 주변에 편의점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홀대회의 경우 최소 4~5시간 상위 입상자의 경우 7~8시간정도 대회장에 있어야하고 따로 식사시간이 주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으니 근처 편의점에서 에너지바와 음료를 구비해가면 좋습니다. 음료의 경우 가능하면 뚜껑이 있는 페트병음료를 구매하는게 중간중간 마시기도 편하고 보관에 용이합니다.

 

4) 메모장 및 필기류

라이프 계산이 필요한 게임의 경우 수기로 작성하는게 보통 의무이기때문에 이면지나 메모장을 따로 챙겨가야 합니다. 아닌경우에는 메모장에 게임 끝나고 복기 용으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1)레시피에서 이야기했듯이 볼펜과 화이트를 따로 구비해두면 제출 직전 수정하기 편합니다.



5) 플로어룰의 확인

각 게임마다 엑스트라턴의 유무 혹은 게임시간이 상이합니다. 그러므로 꼭 플로어 룰을 확인하여 게임에서 손해를 보지 않도록 준비합니다.

 

6) 여분의 프로텍터

대회 당일 사용하는 프로텍터의 여분을 꼭 미리 챙겨가야합니다. 프로텍터는 항상 소모품임을 감안하고 오랫동안 사용된 프로텍터는 어느순간 터져도 이상하지 않다는것을 알고 있어야합니다. 만약 자신이 고가의 슬리브를 사용하면서 아우터가 낡은 상태여서 아우터가 터지면서 프로텍터가 손상을 입는상황이 생기지 않길 바란다면 아우터를 미리 새것으로 교체하고 가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이러한 케이스가 아니더라도 프로텍터는 대회도중 상처를 입거나 구겨지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상처가 추후 마킹으로 의심받을수도 있으므로 항상 여분의 프로텍터를 준비해두도록 합시다.

 

7) 손목시계

통신기능이 있는 스마트 워치류는 어느게임에서든 플로어 룰로 금지 되어있습니다. 또한 보통 대회장에서는 라운드 타이머를 제공하는 경우도 있고 간혹 제공되어도 좌석위치에 따라 안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따로 손목 시계를 준비하여 라운드 타이머를 확인 할 수 있도록 합니다.

 

2.당일 대회장[공통]

 

1)대회장

대회장에는 가능하면 10~20분정도 여유있게 도착 할 수있도록 합니다.

일찍도착해서 화장실은 어디있는지 미리미리 확인하여 붐비게 되었을 때 다른 화장실로 갈 수 있게 알아두면 편합니다.

 

2)레시피제출

접수처에서 레시피를 제출하면 간단한 안내사항을 이야기 해줄겁니다. 대진표 확인, 승패 보고 방법과 같은 것을 이야기 해줄테니 귀 기울여 듣습니다. 나중에 저지나 스태프에게 확인해도 되지만 미리 미리 기억해둡시다.

또한 레시피 제출직전 수정사항이 있었다면 따로 사진으로 찍어두면 좋습니다. 보통 레시피 불일치로 탈락하는 경우가 제출직전 수정한 사항을 기억해두지 않고 이전 사항으로 대회에 참가하는 경우입니다. 이러한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제출 직전에 사진을 한장 찍어 두면 좋겠죠?

 

3. 1라운드 대진표 발표후 게임 시작 직전

1라운드 대진표가 발표되면 빠르게 자리를 확인하여 착석을 하고 플레이매트와 게임에 필요한 덱과 게임에 필요한 도구를 꺼내둡니다.

상대방분이 도착하였거나 착석해계시다면 성함을 다시한번 확인하고 맞는지 체크한후 상대방분에게 덱을 건내어 셔플을 부탁드립니다.

이때 똑같이 상대방분이 덱을 넘겨주실텐데 꼭 N컷을 통해 상대방의 덱매수가 올바른지 체크하는 과정이 있어야합니다. 

 

보통8컷이 상대방이 덱 정리해둔 걸을 풀기 위해 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이는 절반만 맞는 이야기 입니다. 실제로 상대방이 8컷을 할것을 예상하고 컷만하고 덱을 추가적으로 파로를 하지 않은 경우 미리 정해둔 패턴을 가져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래서 8컷을 할때 시계방향이나 특정방법을 상대방이 요구하는경우 이는 받아들일 이유가 없습니다. N컷은 서로의 덱 매수가 올바른지 확인하기 위한 방법이지 셔플의 하나로 받아들여지지 않습니다.

 

덱 매수 체크 과정에서 상대방의 덱 매수가 올바르지 않은 경우 저지를 불러 처리를 기다립니다.

이후 셔플은 가능하면 파로로 7~8회 하는게 좋지만 아직 국내에서 인식이 좋지않은 관계로 상대방분에게 해도되는지 확인을 받고 진행하거나 덱을 3~4개 덩어리로 쪼개가면서 여러번 힌두를 해주는게 그나마 효율적입니다.

 

또한 파로셔플도중 자신의 덱 혹은 상대방의 덱을 보면서 하게되면 덱의 몇몇카드가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제발 플레이어 여러분들 파로도중 자신의 시선은 셔플하고 있는 덱으로 가있으면 안됩니다.

 

이후 선후공 결정은 플로어룰에서 정해진 방법으로 선후공을 정하고 

멀리건이 있는 디지몬과 원피스의  경우 선공플레이어 부터 멀리건 여부를 결정하고 이후 후공플레이어가 멀리건 여부를 결정합니다. 이때 후공플레이어가 먼저 멀리건을 선언하였다고 해서 불이익은 없지만 자신의 권리를 포기하고 멀리건을 먼저 선언하였기때문에 이후 선공 플레이어가 멀리건을 선언하고 다시 후공플레이어가 멀리건을 하지 않겠습니다. 같은 상황이 일어난 경우 후공 플레이어가 이미 자신의 권리를 포기한 상황이므로 후공 플레이어는 멀리건을 진행하고 주의를 받을 수 있으므로 조심하면 좋습니다.

 

또한 디지몬과 원피스의 경우 시큐리티 혹은 라이프를 매수에 맞게 올바르게 세팅을 하는 과정이 필요한데, 이 과정에서 가능하면 한번에 여러장의 카드를 들고 셔플하여 위아래를 바꾸는 행위보다 순서대로 제일 위 카드가 아래로 오도록 한장씩 하는것을 권장 드립니다.

자신이 이렇게 셔플하여 시큐리티나 라이프를 세팅한 경우 상대방이 저지콜을 한경우 저지의 입장에서는 주의 혹은 경고가 들어갈수 밖에 없는 상황임을 알려드립니다.

 

그리고 간확 시큐리티나 라이프를 정해진 순서와 반대로 세팅하고 아래에서 부터 가져가는 플레이어가 간혹있는데 이는 저지의 입장에서 올바르게 시큐리티를 세팅하지 않은 경우에 해당하므로 가능하면 서로에게 그리고 저지의 입장에서 보았을때 오해의 소지가 있지 않게 세팅 부탁드립니다.

 

이후 게임의 시작의 신호가 시작된다면 게임을 시작합니다. 이전에 미리 시작한경우 서로 주의를 받을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시작 신호가 있고난 후 시작해주시길 바랍니다.



3. 게임도중

[공통]

 

의사를 정확하게 전달합시다. TCG는 커뮤니케이션 게임으로 서로가 대화를 계속해서 해야하는 게임입니다. 자신의 의사를 명확하게 전달하지 않아 생기는 문제는 의사를 명확하게 전달하지 않은 플레이어에게 주의가 들어가게 될수 있으니, 자신의 효과선언 어택대상등을 명확하게 전달합니다. 또한 홀대회의 경우 자신의 목소리가 주변소리에 묻혀 전달되지 않는 경우가 간혹있습니다. 상대방이 재차 물은 경우 목소리를 조금 키워 명확하게 전달합시다.

 

게임 도중 룰분쟁이 발생한경우 주변사람들에게 의견을 얻는것이 아닌 저지를 불러 저지에게 답변을 받아야합니다. 또한 저지를 부를 경우 상대방 플레이어에게도 저지를 부를려고하는데 괜찮은지 어떠한 이유로 저지를 부를려고 하는지 이야기를 하고 부르는게 상대방도 당황하지 않게됩니다.

또한 저지를 부르게된경우 저지가 현상황을 다시 한번 체크해야하므로 이때 양측 플레이어 모두에게 이야기를 듣게 되는 이때 명확하게 순서대로 이야기를 해주셔야합니다. 하나라도 잘못된 정보를 주게 되면 저지도 정확하게 판단을 내리기 어렵습니다. 

저지의 판단이 잘못된거 같은경우 흥분하지말고 저지에게 다시 한번확인을 부탁드리고 그럼에도 잘못되었다 판단되면 헤드저지를 불러달라고 요청드려야합니다. 헤드저지의 판단마저 잘못된 판단이 내려진경우 아쉽지만… 해당 판정을 받아드리고 진행됩니다. 

제발 이러한 경우가 발생되지 않았으면 하지만…

 

이후는 각 게임 별로 조심해야할 점을 이야기 드리겠습니다.

 

상대방이 슬로우 플레이를 하는 경우 우선 상대방에게 조금 빨리 플레이해달라고 요구한뒤 이후에도 똑같은 상황이 발생한경우 상대방에게 저지를 불러 시간체크를 부탁드릴려고하는데 괜찮은지 확인이후 저지를 불러 상황을 이야기드린후 판정을 기다립니다. 상대방과 커뮤니케이션을 하지 않고 무작정 저지를 부르는 경우는 양해 부탁드립니다.

 

[디지몬]

게임이 2년차에 접어 들면서 많은 유저분들이 신경을 많이 써주시는 덕분에 많이 언급할것은 없다고 생각됩니다. 그래도 몇가지만 말씀드리고 가겠습니다.

 

진화시/등장시/어택시 등 효과를 명확하게 선언해주세요 이전 문제가 되었던 매그너몬 X항와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서로 명확하게 효과를 체크하고 넘어가주세요.

 

또한 강제효과와 임의효과를 유의 해주세요, 임의 효과를 경우 타이밍을 지나간경우 저지를 불러도 해당효과를 적용하기 어려움에 있습니다. 

 

[원피스]

둥을 케릭터 밑에 뭉텅이로 넣어주지 말아 주세요. 이는 상대방 플레이어에게도 상대방이 몇 둥을 붙였는지 확인을 어렵게 할 뿐만 아니라 다시 확인해야하므로 몇장이 붙는지 명확하게 보여주고 카드 밑에서도 하나의 뭉텅이가 아니 상대방이 볼때도 명확하게 몇장인지 보이도록 해주세요.

 

리더/캐릭터에 어택시 대상을 명확하게 해주고 파워 수치를 명확하게 이야기합시다. 

카운터의 경우 바로 트레쉬에 버리는 것보다 상대방에게 확실하게 확인시켜드린이후 트레쉬에 보내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바로 트레쉬에 보내는 경우 1000인지 2000인지 바로 체크가 안됩니다.

 

또한 트리거의 경우 간확 패로 들고오셔서 발동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라이프에서 확인하고 패에 넣기전에 사용해주세요.

 





[러시]

선택효과의 경우 조건 처리이전에 미리 어떠한 선택효과를 사용할지 선언해야합니다

 

덱아래로 돌아가는 효과인지 덱으로 넣고 셔플하는 효과인지 다시 확인해주세요.

최근들어 여러타이밍에 함정카드가 발동할수있습니다. 해당 타이밍에 상대방의 우선권을 다시 한번 확인하고 진행해주세요

 

4.게임이 끝난이후

게임이 끝난이후 자리에서 뜨기전 다시한번 자신의 카드가 올바르게 다있는지 놓가가는 물건이 없는지 다시한번 확인하고 자리를 일어나길 바랍니다.

 

자신의 게임이 끝난 경우 승패보고를 정해진 방법으로 한 이후 자리에서 일어나 회장밖으로 나가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만약 자리에서 대기하라고 이야기가 나온 경우, 가능하면 양옆 테이블의 게임 관전을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바로 옆테이블이다 보니 눈이 갈 수 밖에 없지만, 이를 잘못된 플레이나 룰링을 제3자가 개입하게되면 상황이 복잡해지므로 절대 개입하지 말아 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자신의 게임이 끝났다고 다른 테이블을 관전하러 돌아다녀 주시지 말아주세요. 이는 이벤트에 방해될뿐만아니라 관전은 기본적으로 막혀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이 빨리 게임이 끝났다면 그시간을 활용하여 간단한 간식이나 화장실등의 용무를 미리 처리하고 오시길 바랍니다.

 

5. 2라운드 이후의 페어링 확인시

자신의 승패보고가 올바르게 올라갔는지 확인합니다. 이때 잘못된 승패보고가 올라간 경우 빠르게 스태프에게 보고하여 처리를 받습니다.



간단하게 이정도만 이야기 하겠습니다.

 

좋은결과와 좋은 시간을 보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