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키워드 <진격>
<진격>은 효과가 발휘 했을때 메모리가 상대에게 1이상 넘어갔을경우,턴 교체이전에 어택을 행하는 효과
<진격>으로 어택할경우 <진격>을 발휘한 시점에 통상 어택과 똑같이 디지몬을 레스트하여 대상을 선언해야함
<진격>으로 인한 공격은 상대 턴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턴 교환 이전에 이루어짐.
따라서 ‘자신의 턴’과 같은 효과를 적용시킬수 있다.
<진격>을 가진 디지몬이 진화 했을때 메모리가 상대쪽으로 1이상 넘어가지 않았을 경우에
해당 디지몬이 어택 가능하다면 일반적으로 어택하면된다.
이 턴에 등장한 디지몬을 <진격>을 가지는 디지몬으로 진화해서 상대에게 메모리를 넘겨줬어도 ‘디지몬이 등장한 턴에 어택할수 없다’ 의 제약은 <진격>으로 무시하고 공격 할 수 없음
‘어택 할 수 없다’ 효과를 받은 디지몬이 <진격>을 가진 디지몬으로 진화하여 상대에게 메모리를 넘겨줘도 어택 할 수 없다.
진화시<진격>을 가진 디지몬이 진화할때 상대에게 메모리가 넘어갔지만 다른 카드의 효과로 인해 <진격>을 발휘할때 상대에게 메모리가 넘어간 상황이 아니라면 <진격>을 발휘 할 수 없다.
ex A디지몬-진화시<진격> B디지몬-자신의 디지몬이 진화했을때 메모리 +1
Case1
1. A디지몬으로 진화 A디지몬 B디지몬 효과 모두 유발-발휘대기
상대에게 메모리가 1로 넘어갔음
2. B 디지몬의 효과발휘 메모리가 0으로
3. A디지몬의 <진격> 발휘할때 메모리가 상대에게 넘어간 상황이 아니므로 어택불가
Case2
1.A디지몬 진화 A,B모두 유발 발휘대기 상대에게 메모리 1로 넘어간 상황
2.A 디지몬<진격>먼저 발휘 <진격>효과로 어택으로 인해 발생하는 효과 먼저 처리
3.B 디지몬의 발휘 대기상태인 효과를 발휘 메모리 +1
Case1같은 상황에서는 <진격>불가
상대에게 메모리가 넘어간 상황이면 메모리 플러스 효과를 발휘하기전에 <진격>을
먼저 발휘하자
<진격>을 가진 디지몬이 어택하여 ‘어택시’효과로 인해 메모리가 플러스 되어 메모리가 상대에게서 자신으로 넘어와도 어택은 중단되지 않는다.
<진격>을 복수 가지고 있는 디지몬이 어택하고 ‘어택시’효과로 액티브가 되었다 해도 2번째<진격>을 사용하는 것은 불가
‘진화시’ <진격> 과 다른’진화시’효과 그리고’어택시’ 효과가 있는 경우 ‘진화시’<진격>을 먼저사용하면 다른’진화시’효과는 발휘 대기 상태에 들어가고 ‘어택시’효과를 먼저 발휘하고 이후 처리가 끝난이후 발휘 대기 상태의 다른 ‘진화시’효과를 발휘 할 수 있다.
‘등장시’ <진격>의 효과로는 ‘디지몬이 등장한턴 어택할수 없다’의 룰을 무시할수 없으니 <속공>과같은 등장한턴 어택 할 수 있는 효과가 필요
[~했을때] 와 [~할때] 의 차이에 관하여
효과 텍스트에서 [~했을때] 라는 조건의 때에 유발하는 효과 와 [~할때]의 조건에서 유발하는 효과입니다. 이 둘은 차이가 있습니다.
[~했을때] 의 효과는 실제로 그 조건이 발생한 후에 유발합니다.
예: ‘자신의 디지몬이 소멸했을때’ 는 자신의 디지몬이 소멸한 시점에 유발합니다.
[~할때]의 효과는 조건이 발생하기 바로 직전에 유발합니다.
예: ‘자신의 디지몬이 소멸 할 때’ 는 자신의 디지몬이 소멸할 상태가 되었을때 실제로 소멸하기 직전에 유발합니다.
[~할때]의 효과는 그 조건이 되는 액션에 끼어들어 유발합니다. 효과에 따라 조건이 되는 그 자체가 취소 될 수 도 있습니다.
예: ‘자신의 디지몬이 소멸 할 때, 그 디지몬 1체를 자신의 패로 되돌린다’ 라는 효과였을 경우
소멸하기 전에 자신의 디지몬을 패로 되돌립니다.
[~할때]의 효과가 유발 할 때
[~할때] 의 효과는 하나의 효과유발에서 파생된 일련의 효과 사이에서 [턴1회]의 효과가 아니어도 한 번 밖에 발휘 할 수 없습니다. 이미 [~할때]의 효과를 발휘 하였다면, 그 발휘한 효과는 그 이후 파생된 효과 유발상태가 되어도 유발되지 않고 발휘 하지 않는다.
예: ‘이 디지몬이 소멸할때, 상대 디지몬1체를 소멸시키는것으로 이 디지몬은 소멸하지 않는다’ 효과를 가진 디지몬이 서로 1체 있을때, 자신의 디지몬이 소멸하는 효과를 받았을때, 자신의 ‘이 디지몬이 소멸할때’ 유발해서 발휘하고, 상대 디지몬을 소멸시키려 합니다. 이것에 끼어들어 상대의 디지몬이 ‘이 디지몬이 소멸할때’ 유발해 발휘하여 다시 자신의 디지몬이 소멸되려합니다. 자신의 디지은 이미 효과를 발휘 했으므로 ‘이 디지몬이 소멸할때’ 효과는 유발되지 않고 소멸됩니다.
파생된 효과가 전부 발휘 된 후 라면, 다시 [~할때] 효과를 유발 할 수 있게 된다.
BT5-006 기기몬
이 카드가 진화원으로 가지고 있는 디지몬이 있고, 자신의 다른 디지몬이 상대 효과로 인해 DP가 0이 되었을때, 이 카드의 효과로 DP +2000을 하여 해당 디지몬을 소멸로 부터 막을 수 없다. BT5-006의 효과는 소멸했을때 이므로 이미 해당 디지몬은 소멸이 결정된 상태이다.
https://digimoncard.com/rule/?card_no=BT5-006
BT5-008 가오스몬
‘진화 코스트를 감소 할 수 없다’는 <흡수진화>나 [BT3-103 숨겨진힘의 발현] 과 같은것을 막는다
진화 코스트의 감소가 아닌 BT2-111 베르제브몬 과 같은 진화 코스트를 감소 하는 효과가 아니고 진화 조건을 무시하는 효과는 막을 수 없다.
https://digimoncard.com/rule/?card_no=BT5-008
<흡수진화>의 효과로 자신의 디지몬을 레스트하고 진화 코스트는 감소하지 않은 상태로 진화 가능
관련룰 Q4 참고 https://digimoncardgame.fandom.com/wiki/BT5-008/Rulings
진화 코스트의 감소를 막는것이지 진화코스트를 아예 바꿔버리는 효과는 막을 수 없다.
예시 BT7-040 라센몬
관련룰 Q5 참고 https://digimoncardgame.fandom.com/wiki/BT5-008/Rulings
BT5 -009 샤우트몬
BT5-019 샤우트몬 DX 2장 나온 상황에서 2장 모두 가져 올 수 있음
BT5-014 오메가 샤우트몬
육성에리어에서는 [샤우트몬] 에서 진화 할 수 없다.
자신의 디지몬을 진화시키는 효과로 배틀에리어의 자신의 [샤우트몬]을 패의 이 카드로 진화 시킬 수 있다.
https://digimoncard.com/rule/?card_no=BT5-009
BT5-019 샤우트몬 DX
이 디지몬의 ‘진화시’효과로 진화원의 제일 위에 Lv.3의 디지몬이 놓여있는 상태에서 <퇴화X>효과를 받은 경우 Lv3 디지몬이 되고 추가로 파기 되지 않고 <퇴화> 효과는 종료 된다.
이 카드의 <진화시> 효과는 순서를 선택 할 수 있다. <진격>을 먼저 발휘 한 경우 ‘어택시’효과나 ‘자신의 디지몬이 어택했을때’ 효과를 발휘 한 후 카운터 타이밍(상대의 ‘상대의 디지몬이 어택했을때’ 효과 - <카운터> 효과) 이전에 진화시 효과를 발휘한다.
PS. 오피셜룰 메뉴얼 3.0으로 인해 어택의 흐름이 재정립 되었습니다. 말이 카운터 타이밍이지 국내에서 하시던것처럼 턴플레이어의 어택 관련효과를 모두 처리한후 턴플레이어가 아닌 플레이어의 어택 관련 효과를 발휘 할수 있습니다. 이후가 <카운터>키워드를 가진 카드의 효과를 한번 발휘 할수 있습니다. 그 다음이 블록타이밍입니다. 말만 ‘카운터 타이밍’이 생긴거니 한국환경에서는 큰 차이 없습니다.
https://digimoncard.com/rule/?card_no=BT5-019
‘진화시’ 효과의 자신의 패에서 레드 디지몬을 진화원에 추가하지 않고 ‘그후~’효과를 적용 시킬 수 있다.
관련룰 Q6 참고 https://digimoncardgame.fandom.com/wiki/BT5-019/Rulings
유효한 대상이 있는 경우 지정된 진화원의 수만큼 소멸시켜야한다. 지정된 진화원의 수가 2체인경우 상대 배틀에리어에 DP5000 이하의 디지몬이 2체 있다면 2체 모두 소멸시켜야한다. 1체만 선택하는것을 불가하다. 대신 유효한 대상이 지정된 진화원의 수보다 적은 경우는 괜찮다.
관련룰 Q7 참고 https://digimoncardgame.fandom.com/wiki/BT5-019/Rulings
(해당 문의 이메일 이 삭제된 상황이여서 추후 일본 카드다스에 문의 할 예정)
BT5-021 샤코몬
BT5-008 가오스몬 참고
BT5-022 블루코몬
[ST2-016 코큐토스 브레스]와 같이 상대 디지몬을 패로 되돌리고 그 디지몬이 가진 진화원으을 파기한다. 효과는 진화원을 파기하는 효과가 아닌 패로 돌아간 디지몬의 진화원을 룰적으로 파기시킨것이므로 메모리 +1을 할 수 없다. (DP 마이너스로 인해 소멸된디지몬은 룰로 인한 소멸이지 효과로 인한 소멸이 아닌것과 유사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진화원이 2장 동시에 파기되어도 메모리 +1 만 한다.
https://digimoncard.com/rule/?card_no=BT5-022
디지버스트나 [BT5-111 오메가몬 X항체] 와 같이 상대가 스스로 진화원을 파기한 경우에도 이 카드의 진화원 효과를 사용 할 수 있다. [BT2-085 정석]과 동일
관련룰 Q3 참고 https://digimoncardgame.fandom.com/wiki/BT5-022/Rulings
BT5-030 넵튠몬
이 디지몬이 어떠한 이유로 ‘블록’을 얻은 경우 상대 디지몬의 어택에 대하여 이 디지몬으로 블록 할 수 있다.
[BT4-090] 카오스몬의 ‘진화시’효과 로는 상대는 이 디지몬을 어택 할 수 없다.
자신의 이 디지몬이 액티브 상태일때 상대의 [BT4-075 블래스트몬] 으로 어택 했을때 [블래스트몬]의 효과로 어택 대상을 이 디지몬으로 변경하는 것은 가능
https://digimoncard.com/rule/?card_no=BT5-030
BT5-031 메탈가루루몬
상대 디지몬이 소멸시 효과를 부여 받은 디지몬 이라면 효과의 대상으로 할 수 있다.
상대 디지몬의 진화원에 ‘소멸시’효과를 가진 디지몬이 있다면 그 카드가 진화원의 효과를 발휘 할수 있는 상태라면 [BT5-031 메탈 가루루몬]의 효과의 대상으로 할 수 있다. 그저 카드로서 진화원에 ‘소멸시’ 효과를 가지고 있을뿐으로서, 그 카드가 진화원이 아닌 경우에는 [BT5-031 메탈 가루루몬]의 효과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
관련룰 영상 7분53초~8분 11초
BT5-032 헥세블라우몬
상대가 이 디지몬이 있을때 <시큐리티 +1>을 가진 자신의 디지몬이 상대 플레이어에게 어택했을때 시큐리티에서 [BT1-101 네일 크러셔]가 나와 자신의 디지몬의 진화원이 파기 되어 진화원이 없더라도 이미 어택선언이 이루어진후 진화원이 없어졌으므로 이 디지몬의 효과로는 어택을 중단 할 수 없다.
이 디지몬이 상대 플레이어에게 어택했을때 <시큐리티>효과로 상대 배틀에리어에 진화원이 없는 디지몬이 등장하였더라도 ‘어택시’ 시점에 효과의 해결이 끝나므로 이후 진화원이 없는 디지몬이 등장하여도 <재밍>은 부여 되지 않는다.
https://digimoncard.com/rule/?card_no=BT5-032
이 디지몬이 어택했을때 상대가 <블로커>를 가진 디지몬을 레스트 시키는 것은 가능하지만 대신 어택 대상은 변경되지 않는다.
관련룰 Q4 항목 https://digimoncardgame.fandom.com/wiki/BT5-032/Rulings
BT5-033 큐트몬
BT5-008 가오스몬 참고
BT5-038 구미호몬 / BT5-041도사몬
시큐리티 디지몬의 DP가 0이 되어도 배틀은 속행
시큐리티 디지몬의 DP가 0이 되어도 시큐리티 효과는 발휘, 시큐리티 효과로 시큐리티 디지몬이 배틀에리어에 등장 하면 DP마이너스 효과는 받지 않는다.
https://digimoncard.com/rule/?card_no=BT5-038
BT5-047 팔몬
이 카드의 효과로 소멸된 이 카드를 녹색의 자신의 디지몬의 진화원에 두는것 가능
다른 카드의 효과로 명칭이 변경된 상태에서 소멸 되었을때도 위의 항목 처럼 하는것 가능
소멸로 인해 카드가 트래쉬로 보내진 시점에 명치을 변경 시키는 효과는 사라지기 때문
https://digimoncard.com/rule/?card_no=BT5-047
BT5-057 로제몬
전체에 부여하는 효과이므로 발휘 이후 이 디지몬이 배틀에리어를 벗어나도 효과는 유지
발휘이후 디지버스트를 잃게되면 시큐리티 어택을 잃고 발휘이후 디지버스트를 얻게되면 시큐리티 어택을 얻는다.
https://digimoncardgame.fandom.com/wiki/BT5-057/Rulings
BT5-063 크리사리몬
이 디지몬의 진화원 효과로 속공을 부여받은후 다른명칭의 디지몬으로 진화할 경우 속공은 사라진다.
https://digimoncard.com/rule/?card_no=BT5-063
BT5-070 메탈가루루몬
상대 배틀 에리어에 등장코스트 6이하의 디지몬이 없어도 디지버스틀 사용 할 수 있고, 사용했다면 상대의 등장코스트 6 이하의 디지몬을 소멸 시키지 못했으므로 시큐리티 파기를 진행 할 수 있다.
상대 배틀에리어에 적절한 대상이 있다면 소멸 시켜야한다. 상대 배틀에리어에 등장코스트 6인 디지몬이 있는데 다른 대상을 하지않는것은 불가
등장 코스트 6이하 에’상대의 효과로 소멸되지 않는다’를 가진 디지몬을 대상으로 효과를 발휘 하는거 가능, 이 경우 상대 디지몬이 소멸되지 않았으므로 시큐리티 파기
https://digimoncard.com/rule/?card_no=BT5-070
<아머 퍼지>와 같이 소멸할때 효과를 사용하여 소멸 되지 않았을경우 시큐리티 파기
관련 룰 Q4항목 https://digimoncardgame.fandom.com/wiki/BT5-070/Rulings
BT5-072 가짜 아구몬 박사
진화원에 소멸시를 가진 디지몬은 회수 할 수 없다.
BT5-082 택티몬
다른 자신의 디지몬이 없을때 3가지의 효과를 발휘 할때 순서는 플레이어의 마음대로 결정 할수 있다.
https://digimoncard.com/rule/?card_no=BT5-082
BT5-085 아마게몬
발휘를 막는거지 유발하는것을 막을 수는 없다.
관련룰 Q2 항목 https://digimoncardgame.fandom.com/wiki/BT5-085/Rulings
BT5-086 오메가몬
이 디지몬의 효과로 진화원이 파기 된 경우 [BT2-085 정석] 효과 발동가능
관련룰 참고 https://digimoncardgame.fandom.com/wiki/BT5-086/Rulings
BT5-088 한소라&정석
상대 배틀에리어에 디지몬이 없더라도 레스트 시키느것 가능
관련룰 Q3 항목 https://digimoncardgame.fandom.com/wiki/BT5-088/Rulings
BT5-089 장한솔&이미나
이 카드를 2장 있을때 녹색의 Lv.5의 디지몬이 어택했다면 한장씩 레스트하며 발휘 하면 된다. 만약 첫번째 효과에서 Lv.6으로 진화하였다면 두번째 효과에서 진화할려면 Lv.6에서 Lv.6으로 진화가능한 녹색의 Lv.6의 디지몬 이여야 한다. ex) BT5-056 라플레시몬
https://digimoncard.com/rule/?card_no=BT5-089
BT5-091 아이바 타쿠미
하이브리드체 효과로 테이머에서 진화한 경우에도 이 카드의 효과로 드로우 가능
관련룰 Q4 항목 https://digimoncardgame.fandom.com/wiki/BT5-091/Rulings
BT5-104 캐논 발사
상대 배틀에리어에 디지몬이 없어도 발동 가능 이후 자신 배틀에리어에 토큰인 [디아블로몬]만 있어도 [디아블로몬] 등장 가능
BT5-109 궁극합체 디지몬으로 융합
[P-029 아그니몬]의 효과로 [에이션트 그레이몬]으로 진화한 후 이 카드의 효과로 Lv.7의 디지몬으로 진화한 경우, 턴종료시 [P-029 아그니몬]의 소멸 효과와 이 카드의 덱 아래로 돌리는 효과는 동시 타이밍에서 유발되기 때문에 원하는 순서대로 발휘 할수 있다.
[P-030 볼프몬] 도 동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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