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BrighT입니다.
저는 여러 카드게임을 즐겨하는 일개 유저입니다.
제가 아는 사항이 모두 맞는게 아닐수도 있지만 이러한 내용도 있구나 해주세요
제가 글솜씨가 없다보니 글이 조금 장황 할 수 있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이번 디지몬 서울 테이머즈컵(홀대회)이 성황리에 마무리 되었다고 생각됩니다.
참여하셨던 플레이어분들 모두 고생하셨습니다. 모든 플레이어가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지는 못하였겠지만 Bo1 단판게임인 만큼 운도 따라줘야하는 게임이니 오늘은 운이 없었구나 하고 생각해주세요. 다음이벤트에서 더 좋은성적을 따내시면 됩니다 !
추가로 오늘 저지로 진행하셨던분들과 이벤트를 열어준 대원미디어에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이번 홀대회에서 생각보다 디지몬 카드게임이나 카드게임 자체에 익숙 하지 않으셨던 분들이 많아 이러한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디지몬 디지몬 카드게임으로 카드게임을 처음 시작하신 유저분들이나 경쟁적인 토너먼트 이벤트가 처음인 유저분들을 위해 몇 가지 팁을 남기고자합니다.
1 덱레시피 제출 관련
매장대회에서 간혹 매장에서 레시피를 제공해주는 매장도 있긴합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매장이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번 홀대회 역시 주최측에서 따로 레시피를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추후도 이렇게 진행될거니 플레이어 여러분들은 사전에 레시피를 작성해서 와주세요. 추가로 레시피 제출전에 덱 레시피를 고치시고 까먹어서 덱에 반영을 하지 않아 안타깝게 덱 레시피 검사에서 떨어지는 불상사를 막기 위해 덱 레시피 제출 직전에 카메라로 한번 찍어 두시는 것도 좋은 습관입니다.
2 슬리브와 관련
많은 이야기가 나오는 항목이죠. 우선 이번 홀대회에서는 2겹의 슬리브 까지 허용되었습니다. 0중 1중 혹은 1중 2중 까지만 허용됩니다. (편의를 위해 0중 이너/1중 드실과 같은 일반슬리브/ 2중 아우터 슬리브 1중위에 쓰는 슬리브 이야기 하겠습니다.)
이번 경쟁이벤트에서 몇몇분들이 012를 하시는 분들이 계셨는데 이러면 덱이 너무 두꺼워지다보니 셔플에 어려움이 생깁니다. 물론 공기를 다 빼시면 많이 얇아지지만 그래도 어려움이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파로셔플을 싫어 하시는 상황에서 012는 효율적인 셔플이 불가 할 수 있으니 다음 경쟁이벤트 부터는 2겹까지만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명확한 의사소통
오프라인 카드게임은 소통을 기반으로 진행되는 카드게임입니다. 마스터듀얼이나 하스스톤과 같이 소통이 필요없이 진행되는 카드게임이 아닙니다. 그러니 자신의 효과 선언이나 진화/등장 등을 명확하게 이야기 해주세요.
4 이벤트 참가전 해당 이벤트의 상세룰을 참고해주세요
게임 이전에 플레이어들이 명심하셨으면 하는 사항입니다.
이후는 게임 내적으로 플레이어 분들이 알아주셨으면 하는 사항입니다.
1 셔플
이번 홀대회에서 멀리건까지 해서 2분으로 주어졌습니다. 게임에 익숙하지 않으셨던 분들에게는 조금 가혹했던 시간이였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플레이어 분들이 8컷을 하시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시다보니 2분이 짧게 느껴졌을거라 생각됩니다. 사실 8컷은 효과적인 셔플도 아니고 타 게임인 매직더게더링에서는 셔플로 취급되지 않습니다. 이와 관련한 항목을 아래에 남기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https://blogs.magicjudges.org/rules/mtr3-10/
덱은 매 게임 시작 및 지시에 따라 무작위로 섞어야 합니다. 여기서 무작위화란 어떤 플레이어도 덱의 어떠한 부분에 대한 카드의 순서 또는 위치에 대한 정보를 가지지 못하도록 덱을 상태로 가져오는 것을 의미합니다.
"순서 또는 위치"라는 구절이 중요합니다. "마나-위브"된 덱은 무작위가 아닙니다. 특정 카드의 위치에 대한 정보가 없을 수 있지만, 카드의 순서에 대한 정보가 있습니다(즉, 땅-주문-주문, 땅-주문-주문). 또한 중요한 점은 플레이어가 어떤 카드가 어디에 있는지에 대해 어떠한 정보도 가질 수 없어야 합니다. 즉, 그 카드가 덱의 어느 절반이든 상관없이 해당 카드가 어디에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가지지 않아야 합니다.
위 사항은 chatgpt를 통해 번역한 문장입니다.
마나위브랑 간단하게 이야기하면 디지몬에서 레벨 3/4/5/6 순으로 디지몬을 정리하거나 각 레벨 디지몬끼리 정리하는 행위입니다. 이러한 행위는 덱의 순서를 조작하는 행위이므로 테이머즈 컵 룰 상에도 금지되어 있는 항목입니다. 몇몇분들이 이러한 행위를 진행하시는데 올바르지 않은 행위이니 다음 이벤트부터는 삼가해주시기 바랍니다. 게임이후 그냥 덱에 넣을때 떨어지게 넣는 행위정도는 괜찮습니다.
파일 셔플링은 단독으로 충분히 무작위가 아니며 덱의 카드를 세기 위해 게임 시작 시에 한 번만 수행할 수 있습니다.
파일 셔플링은 개별 카드를 추적할 수 있고 카드가 결정적인 순서로 섞이기 때문에 완전히 무작위가 아닙니다. 단일 파일 셔플은 플레이어가 덱을 세고 끈적이는 카드를 풀어주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그 이상으로는 무작위화에 기여하지 않으며 느린 플레이로 간주됩니다. 게임이 시작된 후에는 무작위화 중에 덱을 세는 필요성이 크게 줄어듭니다. 따라서 게임 시작 시에 단일 파일 셔플은 허용되지만 다른 시간에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IPG(Investigations Procedure Guide)를 적용할 때 습관을 바꾸는 것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처음 시도할 때는 경고 한 번이 적절할 수 있습니다.
위 사항은 chatgpt를 통해 번역한 문장입니다.
파일 셔플은 플레이어 분들이 행하는 n컷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는 무작위성이 담보되는 플레이지만 슬로우 플레이로 제재받을수 있는 조항입니다. 그래서 mtg에서 이 같은 행위는 게임 시작전 서로의 덱의 매수를 확인하기위해 진행됩니다.타게임은 사이드 보딩이 있고 Bo3(3판2선승제) 의 게임이다보니 사이드 보딩이후 서로의 덱을 확인하기 위해 진행되기도 하는데 이도 보통 사이드덱이나 유희왕의 경우 엑스트라 덱의 매수로 확인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멀리건 이전 서로의 덱의 8컷은 상대방의 덱이 50장이 맞는지 확인 하기 위한 사항입니다 . 이후 파로셔플 혹은 힌두 셔플을 진행해주세요. 가장 적절한 셔플은 2가지이상의 셔플로 10회 가까이 진행하면 좋습니다.
파로 셔플의 경우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은 힘들 수 있으니 한번 연습해보시는것도 좋습니다.
셔플과 관련하여 추천영상 두개 남깁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nQnswlmx28I&t=908s&ab_channel=NikachuMTG
첫 영상은 어떻게 파로 셔플을 하면좋은지에 대한 영어영상이고
두번째 영상은 셔플의 종류에 대해 설명해주는 일본어 영상입니다. 영상내용만 보셔도 충분히 이해가는 정도라 생각되니 관심있으신분들은 한번 시청해주세요
2 카드를 비스듬하게 들지 말아주세요
셔플이나 리커버리/시큐리티에 카드를 놓을때 비스듬하게 카드를 들어서 놓지 말아주세요. 오늘 게임도중 카드를 비스듬하게 들어 3자가 보았을때 의심의 여지가 있을만하게 리커버리나 시큐리티를 놓으시는 분들이 3분이상 계셨습니다. 예전 유희왕에서 논란이 있었던 만큼 민감한 사항입니다. 최대한 비스듬하게 들지말고 바닥면에 붙어서 이동해주거나 평행하게 안보이도록 해주세요.
유희왕 조작사건에대해 정리된 나무위키글을 링크로 남깁니다.
3 어택과 관련하여
우선 어택선언시 어택 할 디지몬을 레스트하면서 어택대상을 명확하게 선언해주셔야합니다. 어택선언하시면서 레스트도 하지 않고 어택대상 선언도 해주지 않으면서 ‘어택하면서 어택시 효과 사용할게요’ 이러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우선 어택대상 지정하시면서 레스트를 해주시고 진행해주세요
시큐리티 어택선언시 턴플레이어의 어택시 효과전에 갑자기 시큐리티를 오픈하시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우선 어택선언후 턴플레이어의 어택시 효과를 먼저 처리하고 모든 행동이 끝나면 그 이후 체크가 들어갑니다.
상대방분이 시큐리티어택선언을 하고 어택시 효과를 선언을 안하시길래 제가 ‘시큐리티어택이요?’라고 다시 한번 체크하고 상대방의 ‘네’대답을 듣고 잠시 기다린후 다시 ‘그럼 체크들어갑니다’ 라고 답변을 드린 후 갑자기 ‘아 어택시 효과 사용할게요’ 라고 하시는분들이 꽤 됩니다. 어택선언후 턴플레이어부터 어택시 효과를 바로 사용해주세요.
반대 상황도 빈번합니다. 제가 시큐리티 어택선언후 어택시 효과를 다 적용하지도 않았는데 도중에 갑자기 시큐리티를 오픈하시려는 분들도 계십니다. 우선 서로의 효과를 다 처리한 후 체크해주세요.
4 효과 처리와 관련하여
현재 한국 디지몬은 효과 처리도중에 끼어들기가 가능한 카드가 없습니다. 추후 이러한 카드가 나오지만 그러한 경우 제가 다시한번 룰 가이드로 리마인드 시켜드릴 테니 걱정마시고 우선 4탄환경에는 없습니다. 추후에는 나옵니다.
예시로 이번 BT4-048 워그레이몬의 어택시효과로 액티브를 하시고 도중에 갑자기 진화원의 어택시 효과를 먼저 처리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선 먼저 발휘된 워그레이몬의 어택시효과인 액티브와 DP마이너스를 처리하시고 이후에 다른 어택시 효과를 발휘하고 처리하시면됩니다. 처리도중에 끊고 다른걸 하실 수는 없습니다.
이번 저지 문제로 나왔던 유발/유발대기/발휘와 관련했던 답안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거라 생각되니 제 답안을 링크로 남깁니다.
https://brightlshtcg.tistory.com/14
5 메모리가 넘어가는 과정에서 효과처리
메모리가 넘어가더라도 효과 처리가 진행중이라면 해당효과를 먼저 처리하고 턴이 넘어갑니다. 그러니 메모리가 넘어왔다고 바로 턴을 받으시지 마시고 우선 유발/발휘 된 효과를 다 처리하고 턴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글이 길다보니 장황할 수 있습니다. 질문사항이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아는선에서는 답변드리겠습니다.
디지몬 카드게임 많은 사랑부탁드립니다 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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